메인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라시움소개

라시움 교육철학 / 라시움 교육칼럼 / 라시움 투게더 동영상 / 라시움 LLI 교재 프로그램 문의

컨텐츠 내용

  1. 학습지원센터
  2. 라시움 이야기

라시움 이야기

라시움 이야기 조회 페이지
Leveled Literacy Intervention (LLI) 란 무엇일까요? 관리자 / 2018.06.15

What is Leveled Literacy Intervention (LLI) ?

Guided Reading (A-Z레벨)을 창시한 Literacy 교육의 세계 최고 권위자인 Fountas & Pinnell 교수에 의해 기획, 개발된 영어교육 Program으로 북미 정규학교와 유럽 및 아시아의 여러 국제학교에서 20여 년간 사용해온 체계적인 수업용 Leveled Readers 교재입니다.


 
그렇다면 라시움 LLI는 어떤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과 교재 일까요?

Leveled Literacy Intervention provides effective instruction for students who find reading and writing difficult.

 
LLI가 미국에서 처음에 기획될 당시 읽고 이해하여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서 쓰는 것이 어려운 미국초등학생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이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8년간 한국에서의 경험으로 볼 때 빨리 읽고 쓸 수 있도록 고안된 레벨화된 책들을 바탕으로 한 수업은 영어를 제2의 언어로 가르치고 배워야 하는 선생님들과 학생들에게도 효과적으로 리터러시 능력을 키워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라시움 LLI program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요?
Leveled Literacy Intervention(LLI) program은 크게 System I과 System II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System I (Guided Reading) A – N

이 단계에서는 소리와 문자의 관계를 확실하게 읽혀서 단어를 인식하고 그것을 문장과 문단으로 거침없이 읽을 수 있도록 만들어 냅니다. 이에 더하여 읽은 책을 바탕으로 자신의 경험과 연결한 문장쓰기를 집중적으로 연습하는 시기입니다.

거침없이 쓰고 말하기 위해서는 먼저 거침없이 읽고(Read Aloud) 자신의 생각을 문장으로 자유롭게 표현해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기초단계에서 Input 양이 극대화되어야 독립적인 읽기 능력으로 날아오를 수 있습니다. System I 단계, 총 266권은 경제적인 흑백 책으로 제작되어, 가능한 많은 책을 수업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게 해, 학생들을 마음껏 쓰고, 말할 수 있는 System II로 이끌어 줍니다.

☞  라시움에서 제공하는 worksheets를 잘 활용해 보세요. 유창하게 읽어내는 데 익숙해지면 (Read Aloud), 라시움 LLI worksheet이 거침없이 자신의 생각을 쓸 수 있는 토대 (Write Out)를 만들어 줍니다.

 
System II (Independent Reading) O - Z

거침없이 유창하게 읽을 수 있다는 이야기는 이제 책의 내용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결합하여 거침없이 쓰고말할 수 있는 준비가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양한 Fiction 과 Nonfiction이 어울려진 150여권의 컬러 책으로 Critical and Creative Thinking skill을 키워, Global Citizen으로써 갖추어야 할 수준 높은 영어의 단계를 완성해갑니다.


☞ 전략적 사고(thinking strategy)를 키워주면서 동시에 Talking과 Writing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Thinking Note를 활용해 보세요. 홈피(www.lyceumlli.com)에서 주문 가능합니다.


 
System I과 System II의 핵심 키워드는 과연 무엇일까요?

국어책 읽듯 거침없이 읽을 수 있게 만드는 System I에서의 핵심어는 Read Aloud입니다. 그리고 이제 이해력이 급성장하는 Independent Reader로서 읽은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거침없이 쓰고 말할 수 있는 System II에서의 핵심어는 Think Aloud, 즉 Thinking about thinking 입니다. 바로 Thinking Comprehension Strategy를 본격적으로 배워서 Output에 활용할 시기이지요.

 
라시움 LLI와 함께라면 거침없이 읽고 쓰고 자신만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자연스럽게 표현해내는 것이 쉬워집니다.

 

 

 

 
첨부파일
read 페이지 바
이전 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다음 글

진짜 언어를 제대로 학습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파일첨부  
2018.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