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라시움소개

라시움 교육철학 / 라시움 교육칼럼 / 라시움 투게더 동영상 / 라시움 LLI 교재 프로그램 문의

컨텐츠 내용

  1. 학습지원센터
  2. 교육연구소 칼럼

교육연구소 칼럼

교육연구소 칼럼 조회 페이지
어떻게 거침없이 읽고 쓰는 능력을 키울 것인가? 관리자 / 2017.07.05

 

 

The Literacy Learning

                                                                                                                 Susan Woo

                                                                                                 라시움 영어교육연구소 소장


 라시움 프로그램은 거침없이 많이 읽고, 쓰고, 말하도록 기획되었을 뿐만 아니라 전략적(strategic)으로 읽고, 쓰고, 말하도록 진화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앞서 5개의 칼럼에서 말한 것처럼 언어습득의 과정과 영향요소들을 치밀하게 분석했고, 의미 있는(meaningful) input output을 전 프로그램에 녹아내기 위해 치열하게 고민했다. 15년동안 Literature를 기반으로 전략적인 input을 극대화시켜서 어떻게 output writing and speaking 으로 끌어낼지 씨름을 하면서 다음과 같은 교훈을 얻었다.


 The Literacy Learning Pattern

  1. Students learn by talking; 효과적으로 언어를 습득하는 학생들의 특징은 큰소리로 읽든, 요약을 하든, 질문을 하든 어떤 형태로든지 말을 함으로써 읽은 것을 다시 정리하고 확장시킨다는 것이다. 
  2. Students need to process a large amount of written language; 라시움의 학생들은 대부분 초등이상의 연령이기 때문에 읽은 것을 많이 써서 표현하게 한다.
  3. The ability to read and comprehend texts is expanded through talking and writing; 어떤 text 를 읽고 이해한다 라는 것은 사실 우리의 뇌 안에서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복잡한 과정(complex process)을 거치게 된다. 또한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 향상 된다는 것도 치밀한 전략 (Strategic action) 속에서 이루어지는데, 읽은 내용에 대한 다양한 정리나 비판적 의견을 말이나 글로 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다.
  4. Learning deepens when students engage in reading, talking, and writing about texts across many different instructional contexts; 지난 칼럼에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다양한 주제나 내용들을 가지고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Vygotsky) 을 충족시켜주는 다양한 활동들을 선생님, 친구들과 talking, writing 을 통해 함으로써 학습은 의미 있는 실력이 된다.


The Literacy Learning development Pattern

  1. Learning does not occur in stages but is a continually evolving process; 어느 날 보면 실력이 갑자기 느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매일매일의 꾸준한 학습은 보이지 않게 학생의 내면을 변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유능한 선생님이나 학부모들은 이점을 주목하고 끊임없이 칭찬하고 격려하면서 기다려주지 왜 빨리 황금알을 낳지 않느냐고 다그치지 않는다.
  2. The same concepts are acquired and then elaborated over time; 실력을 빨리 느는 학생들은 개념을 빨리 잡아나가 반복적으로 적용하고 확장함으로써 학습요령을 터득한다.
  3. Many complex literacy understandings take years to develop; 많은 학생들이 200 레벨(미국 2학년레벨) semi-chapter book까지 오는데 한번의 고비를 겪고, 300 에서 400 레벨 갈 때 책에 대한 깊은 사고를 요구하기 시작하기 때문에 또 한번 고비를 겪는다. 그 다음은 개인학습성향이나 지적 능력의 정도에 따라 깊어짐이 달라지게 된다.
  4. Students learn by applying what they know to the reading and writing of increasingly complex texts; 이미 가지고 있는 background knowledge 을 활용해서 좀더 도전적인(challenging) 내용을 이해해 가는 과정을 거쳐 가면서 학습은 무르익는다고 볼 때 1+1=2 가 아니라 학습에서는 3 4도 될 수 있다. 영어책을 많이 읽는 학생들을 보면 배경지식이 이미 풍부하여 더 쉽게 많이 읽게 되고 그러한 지속적인 과정 속에서 점차 복잡한 주제의 글을 읽고 쓰게 된다.
  5. Learning does not automatically happen; most students need expert teaching to develop high levels of reading and writing expertise; 역시 ZPD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 나보다 나은 사람이 끌어주면서 현재의 나의 레벨보다 조금씩 다음 단계로 도약해 간다는 것이다. 더군다나 영어는 외국어이고 상대가 필요한 언어이기 때문에 혼자 독학한다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고 본다.
  6. Learning is different but interrelated across different kinds of language and literacy activities; one kind of learning enhances and reinforces others; 한결같이 하는 이야기가 국어를 잘 하는 학생은 결국 영어도 잘 한다는 것이다.

        Reference: The Continuum of Literacy Learning by Fountas and Pinnell  


아래의 이미지는 cdevaus.wordpress.com에서 참조했습니다.

 

 

첨부파일
read 페이지 바
이전 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다음 글

Input과 Output을 통한 4대 영역의 균형발전

 파일첨부  
2017.0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