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라시움소개

라시움 교육철학 / 라시움 교육칼럼 / 라시움 투게더 동영상 / 라시움 LLI 교재 프로그램 문의

컨텐츠 내용

  1. 학습지원센터
  2. 라시움 투게더

라시움 투게더

라시움 투게더 조회 페이지
미션 4 - 전략적 큰소리 읽기 (Strategic Read-Aloud) 관리자 / 2017.05.08

 전략적 큰소리 읽기 (Strategic Read-Aloud)

 

큰소리로 영어책을 읽는다는 것은 어떤 의미를 줄까요? 리딩의 유창성을 통해서 이해력을 높이고 문장쓰기를 술술 풀어내도록 만들어 주는 등 거침없이 읽고 쓰고 말하는데 커다란 바탕이 되어 줍니다. 이중언어 교육학자인 Peggy and Sharolyn 교수도 역시 Strategic read-aloud 200 레벨 (미국의 2학년 이상 정도) semi chapter book을 읽기 전까지의 학생들에게 Oral language, vocabulary, and listening comprehension을 키우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런데 이 중요한 과정을 위해 무조건 큰소리로 읽는 것보단 전략적으로 큰소리로 읽으라고 라시움에서는 강조하고 싶습니다. 모국어를 배울 때는 리스닝을 충분히 하고 그 다음 말을 하고 그 다음에 읽기 쓰기를 하지만 제2 외국어를 배울 때는 이미 어느 정도 인지발달이 이루어진 연령이라 이런 순서를 따르지 않습니다.  리딩 자체를 할 때 큰소리로 읽어서 영어의 리듬이나 발음에 친숙해지는 효과와 더불어 내 스스로의 읽는 소리를 들음으로써 리스닝 능력까지도 동시에 키우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충분한 input 을 쌓아가며 또한 전략적인 writing speaking, output 이 따라오는 통합적인 언어습득과정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 라시움 투게더에서 제시하는 다양한 미션을 통해 strategic read-aloud를 하다 보면 영어습득의 가장 큰 고개라고 하는 200레벨을 어느새 넘어가 있는 자녀를 보고 흐뭇해 할 것입니다.

 

미션 4 – TPR + Read To (몸동작을 포함하여 대상을 향해 책을 읽어주기)

 

이번 미션은 지난 번에 제시한 내용을 바탕으로 reinforcement 즉 강화시켜 내 것으로 만드는 단계입니다. TPR Read to 방법을 합쳐서 재미있게 strategic read-aloud 해 보시지요.

우리 자녀들의 영어친구인 인형, 로봇, 또는 아끼는 물건에게 주요 단어에서 손뼉을 치며 읽어주기를 해보세요. 자녀들의 영어친구가 한결 재미있게 스토리를 들을 것입니다.

 

Semi-chapter or Chapter book

제시하는 graphic organizer white board나 큰 종이에 그린 후에 (또는 그리면서) 읽은 책을 내용에 맞게 정리해 presentation 해보는 것입니다.

전략적 책 읽기에 좀 더 적극적으로 함께 참여를 원하시는 학부모님들께서는라시움 투게더아래의 주소에 오셔서 좀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라시움 투게더의 학습공간 주소는  초대주소: http://band.us/n/a2a5T4y4I42a7  입니다. 주변에도 널리 알려주세요.

 

참고로 아래의 동영상은 Angel에게 책을 읽어주는 모습입니다. 학생이 좋아하는 favorite words bearsurprise입니다

 

 


첨부파일
read 페이지 바
이전 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다음 글

미션 3 - 전신 반응 기법을 활용하여 영어책 읽기

 파일첨부  
2017.0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