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라시움소개

라시움 교육철학 / 라시움 교육칼럼 / 라시움 투게더 동영상 / 라시움 LLI 교재 프로그램 문의

컨텐츠 내용

  1. 학습지원센터
  2. 교육연구소 칼럼

교육연구소 칼럼

교육연구소 칼럼 조회 페이지
성격과 더불어 영어습득의 핵심역활을 하는 요소는? 관리자 / 2017.04.25

 

감정과 언어습득의 관계



                                                                                                                Susan Woo

 

                                                                                                라시움 영어교육연구소 소장


 

언어를 배운다는 것에는 단순히 그 언어의 지식이나 사용방법을 배우는 과정 그 이상의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지난 칼럼에서 소개한 각 개개인의 성격적인 차이 외에도 우리들 누구나 가지고 있는 감정적인 요인들도 외국어를 공부할 때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음은 언어학자들이 뽑은 대표적인 감정의 요소들이다.


Affective factors (by Brown, 2000)


 1.        자존감(Self-esteem)


자존감, 자신감이 높은 학습자가 언어습득에 있어서 유리한 것은 당연한 이야기이다. 자존감에는 3가지 종류가 있는데 전반적인 삶에 있어서의 자존감, 어떤 특별한 상황에서의 자존감, task 를 수행할 때 나타나는자존감이 있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이 언어를 빨리 익히고, 또한 빨리 익히기 때문에 선순환으로 자존감이 높아진다. 끊임없는 칭찬으로 자신감을 높여 줄 필요가 있다.


 2.        어색함  (Inhibition)


인간은 ego라는 자아정체성이 있다고 한다. ego가 튼튼한 사람은 외부의 위협이나 어색함을 잘 극복해 나갈 수 있다. 언어를배운다는 것은 반드시 실수를 수반하는 과정이다. 이 어색함을 잘 극복해 내고, 아니 어쩌면 즐길 수 있을 만큼 자아정체성을 튼튼히 키워야 영어를 잘 습득할 수 있는 것이다.


 3.        위험부담  (Risk-taking)


위험부담을 즐길 수 있는 능력이야말로 언어를 습득 하는데 있어 최고의 덕목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은 새로운 것에 대한 강한 저항력이 있는데 새로운 언어를 받아들인다는 것은 그 만큼 나의 기존 언어에 강한 도전을 하는 위험스런 상황이다. 이 엄청난 부담감을 대담히 즐기는 것이 낯선 언어를 사용 할 줄 아는 용기 있는 자인 것이다.


 4.        불안감  (Anxiety)

어떤 사람은 앞에 나와 발표를 하려면 앞이 캄캄해지고 떨린다는 사람이 있다. 하물며 영어로 말을하거나 발표를 할 경우라면 거의 패닉 상태에 들어갈 것이다. 이런 불안감을 조금이라도 줄이는 방법은 반복해서 연습 또 연습하는 것이다. 불안의 상황을 조금씩 칭찬으로 극복하는 경험이 쌓이면서 자신감이 생기게 될 것이다.


5.        공감능력  (Empathy)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고 언어는 사회적 관계의 수단이다. 커뮤니케이션을 한다는 것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살피고 공감해야만 성공적이 된다. 이러한 공감능력이 뛰어난 사람이 언어학습에도 유리하게 된다.


 6.        동기부여  (Motivation)

동기부여는 외적(Extrinsic) 부여가 있고 내적(Intrinsic)부여가 있다. 외부적으로 자극을 주어 어떤 행동을 하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훨씬 파워가있는 것은 학습자 스스로 동기부여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것은 어떤 외적 요소에도 꿈쩍하지 않고 목표달성에 이르게 하기 때문이다.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스스로 목표를 정하게 하고 자기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즐기도록 하면 학습은 저절로 이루어 지는 것이다.


   

Lyceum organic English


 라시움 유기농영어는 이런 감정적인 요소들을 전략적으로 잘 다루어 우리 학생들이 좀 더 즐겁게 영어를 습득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도와주고있다.


1.        To lower inhibitions: 많은 그룹활동을 통해서 새로운 언어로부터 오는 어색함이나 부담감을 낮추어 주도록 한다.


2.        To encourage risk taking: 발표를 많이 시켜서 위험부담을 즐기도록 한다.


3.        To build students self-confidence: 잘 하는 것을 더욱 잘하도록 함으로써 자신감을 극대화 시킨다.


4.        To helpthem to develop intrinsic motivation: 계속적인 시험을 보는 것보다는 언어 자체를 습득하는 기쁨을 지속적으로 느끼게 함으로써 궁극적인 동기부여를 스스로 갖게 한다.


 5.        To promote cooperative learning: 다양한 교수법으로 협동해야만 언어 tasks 들이 수행되도록 수업 안을 짜고 있다.


 6.        To encourage them to use right-brain processing: 언어의 사회적인 기능을 구조적인 기능보다 강조하는 과목과 활동들이 다양하게 진행된다.


 7.        To promote ambiguity tolerance: 실수나 불안전한 언어의 사용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분위기를 형성하도록 다 같이 노력한다.


(Table 5-5. Building strategic techniques, in Brown,2000)


이렇듯 여러 요소들이 외국어를 배울 때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건대 이 모든 것을 이겨내며 우리 아이들이 한마디 한마디 읽고 쓰고 말하는 것이 참으로 대견하지 않은가?


무조건 칭찬하고 용기를 북돋아주자. 화이팅!!!


 

<참고문헌>


Brown, H. D. (2000). 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APearson Education, NY: Longman.

Teachers of English to Speakers of Other Languages, Inc. (2006). PreK-12English Language Proficiency    

                        Standards.

Judith L. S and Eillen, W. G. Teachers handbook contextualized Language Instruction:: Heinle and Heinle Pulishers

 

 



첨부파일
read 페이지 바
이전 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다음 글

성격의 이해를 통한 영어습득방법은?

 파일첨부  
2017.0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