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라시움소개

라시움 교육철학 / 라시움 교육칼럼 / 라시움 투게더 동영상 / 라시움 LLI 교재 프로그램 문의

컨텐츠 내용

  1. 학습지원센터
  2. 교육연구소 칼럼

교육연구소 칼럼

교육연구소 칼럼 조회 페이지
성격의 이해를 통한 영어습득방법은? 관리자 / 2017.04.21


성격과 언어습득



                                                                                               Susan Woo


                                                                                라시움 영어교육연구소 소장


 


언어를 습득하는데 있어서 개인적인 요소들은 어떻게 차이를 나타내고 영향을 미치는 것일까?  학부모님들이 많이 하는 질문이 “우리 아이는 수줍어서 도통 말을 안 하려고해요”, “우리 아이는 읽는 건 좋아하는데 쓰는 건 싫어해요”, “우리 아이는 발표는 많이 하는데 논리적이지는 않아요” 등등 아이들의 성격에 따른 영어공부의 답답함을 상담할 때가 많다. 우리 인간은 모두 얼굴이 다르듯이 성격도 다르고 학습 방법도 다른데 언어습득에 있어서도 참 다르다는 생각이든다. 이번 칼럼에서는 이런 다른 학습자의 성향을 분석해보고 각각의 특성을 이해해 좀더 적합한 학습방법을고민해 보려고 한다.

 


   Myers-BriggsCharacter types


1. 외향적 & 내향적성격 (Extraversion & Introversion)


 외향적 성격: 대화를 좋아하고 대화할 때 실수할 수 있는 리스크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 외부적인 요인에 많이 의존하는 편이다.


 내향적 성격: 집중력이 강하고 스스로의 만족을 위해 성과를 낸다. / 대화할 때 리스크를 두려워하고 말을 하기 전에 많이 생각한다.



2.  감각적 & 직관적성격 (Sensing & Intuition)


 감각적 성격: 경험을 좋아해서 직접 오감을 활용해 뭔가 하기를 원한다. 전신 반응기법(Total Physical Response) 같은교수법이 잘 맞는다. 정확한 순서에 의한 활동이나 언어의 구조나 문법 공부 등은 힘들어 할 수 있다.


 직관적 성격: 직감으로 공부하기 때문에 찍기에 강한 학생 일 수 있다. Guessing 이나 유추하는 공부방식에 잘 맞는다. 정확하지 않고놓치는 부분이나 허점이 많을 수 있다.

 

 

3.  사고적 & 감성적성격  (Thinking & Feeling) 


 사고적 성격: 분석적이고 자기훈련이 철저하다. 내적인동기 부여가 큰 힘이 된다. 자존감이 강해 결과에 다한 과도한 걱정을 하는 편이다.


 감성적 성격: 타인과의 관계형성이 학습에 있어서 제일 중요하다. 선생님, 친구와의 협동 수업은 최고의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다. 하지만 이 관계성이 잘못 되면 학습 전체가 흔들린다.


 

4.  판단적  & 수용적 성격  (Judging & Perceiving)


 판단적 성격: 체계적인 작업을 좋아하고 어떻게든 일을 끝까지 마무리 한다. 모호한 상황이나 완성되지 않은 상황은 못 견뎌 한다.


 수용적 성격: 모든 상황에 유연하고 언제든지 유연하게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다. 하지만 게으를 수 있고, 긴 작업은 집중력을 잃을 수 있다.


 


   Lyceum OrganicEnglish


라시움 영어교육연구소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학습자들의 개인적인 성격과 스타일을 인정하며 Rubin andThomas 교수가 제시한 언어를 배우는 데 있어서 모범이 되어 효과를 빨리 보는 학습자(good language learners)들의 공통적인 성향을 참고로 하여 학생들을 지도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by Brown 2000)


 1.  학습에 대해 주도자가 되어 자기에게 맞는 방식을 잘 찾아낼 줄 안다. (find their own way, taking charge of their learning)


 2.  타겟 언어의 정보를 잘 정리 할 줄 안다. (Organize information about language)


 3.  언어의 감을 잡을 줄 안다. (Are creative, developing a feel for the language by experimenting with its grammar and words).


 4.  어떤 학습환경에서도 습득한 언어를 사용할 기회를 만들려고한다. (Make their own opportunities for practice in using the language inside and outside the classroom)


 5.  답답해 하지 않고 불완전한 학습과정을 견뎌낼 줄 안다. (Learn to live with uncertainty by not getting flustered and by continuing to talk or listen without understanding every word)


 6.  배운걸 기억 하려고 노력한다. (Use memory strategies to recall what has been learned)


 7.  실수를 당연히 받아 들인다. (Make errors work for them and not against them)


 8.  모국어의 능력을 충분히 활용한다. (Use linguistic knowledge, including knowledge of their first language, in learning a second language)


 9.  그 언어의 사용 상황을 이해한다. (Use contextual cues to help them in comprehension)


 10.  추측, 추론해 볼 줄 안다. (Learn to make intelligent guesses)


 11.  언어를 통째로 이해 하려고 한다. (Learn chunks of language as wholes and formalized routines to help them perform beyond their competence)


 12.  대화를 지속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들을 터득해 활용할 줄안다. (Learn certain tricks that help to keep conversations going)


 13.  본인의 능력의 한계점을 알고 그것을 커버 할 수 있는 전략을가지고 있다. (Learn certain production strategies to fill in gaps in their own competence.)


 14.  대중들 앞에서 그 언어를 상황에 맞게 표현 할 줄 아는 방법이 연습되어 있다. (Learn different styles of speech and writing and learn to vary their language according to the formality of the situation)


 


<참고문헌>


Brown, H. D. (2000). 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and teaching. A Pearson Education, NY: Longman.

Teachers of English to Speakers of Other Languages,Inc. (2006). PreK-12 English Language Proficiency Standards.


Judith L. S and Eillen, W. G. Teachers handbookcontextualized Language Instruction:: Heinle and Heinle Pulishers


 

 


 

첨부파일
read 페이지 바
이전 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다음 글

언어습득의 최적시기

 파일첨부  
2017.04.13